판타스틱 7월호 : Leaf by Niggle 니글의 이파리

이 빨간 나무머리는?

판타스틱 (정기구독) 배달봉지~!

비닐때기가 좀 한장이고 바싹 입혀져 있어서 배달중에 빵구가 좀 났지만 책 한권 까잇거 오는데는 별 문제가 없는 듯 하군요.
금숲 (http://silmaril.egloos.com/)

이번호에 톨킨의 단편 Leaf by Niggle 니글의 이파리 (니글이 그린 나뭇잎.. 니글의 잎... 등등으로도 불리는..) 가 실렸습니다.

판타스틱은 으레 단편 끄트머리에 살짝 평이 써 있어 읽는 즐거움이 있었는데 이건 없길래 아쉬움에 이것저것 좀 적어봅니다. 약간의 스포일러가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Leaf by Niggle(니글의 이파리)은 톨킨이 쓴 에세이 On Fairy Stories(동화에 관하여)와 관련이 있는 소품입니다. 이 둘은 관련이 있는 또 하나의 글인 Mythopoeia와 함께 묶여 한 권의 얇은 책 < Tree and Leaf >로도 나온 적이 있습니다.

[니글..] 은 국내에서는 < 판타스틱 7월호 >가 최초로 출판 게재된 지면입니다. 단행본으로는 톨킨의 단편집< 위험한 왕국 이야기 Perilous Realm >(가제) 에 포함되어서 다음달에 출간될 예정입니다.


주인공 니글은 톨킨 자신을 비유한 상징 같은 인물입니다. 니글은 '작고 평범하다'고 묘사되어 있습니다. 그는 언제나 거대하고 아름다운 그림을 꿈꾸지만, 그걸 모두 해 낼 시간과 힘이 부족한 이류 화가로 그려집니다. 그림을 팔아 먹고 사는 화가가 아니라, 그가 그림을 그린다는 것조차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지 못합니다. 언제나 돈에 쪼들리며 시간을 쪼개어 글을 써야만 했던, 전문 작가도 아니었던 톨킨 자신의 자화상입니다.

그는 솔직하게, 자신이 상상하는 것을 다 그릴 재주도 부족하고, 하나하나의 세밀한 부분에 신경을 쏟는 데 애쓰지만 그러느라고 그림 전체를 완전히 완성하기에는 자신이 없다고 이 작품에서 말합니다. 그리고 시간도 없다고.

톨킨 작가에 개인의 삶 이야기를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이 단편을 보며 눈물이 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뭐라고 설명하긴 어렵지만, 그가 느꼈던 마음이 다가오기 때문일 겁니다.


이 이야기는 그의 침실 앞에 가지를 뻗고 있었던 한 커다란 나무가 잘려진 데서 그 기원을 갖고 있습니다. 나무 주인이 무심하게 나무를 잘라 냈고, 톨킨은 이를 슬퍼했습니다. (국내 출판된 그의 전기 참조)

또 하나의 뿌리는 그의 그림입니다. 톨킨은 색연필이나 잉크, 물감으로 종종 그림을 그렸는데 그 중엔 '전부 다른 나뭇잎이 달려 있는 나무'의 모티브가 있고, 그 나무가 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나무와 비슷합니다.
< 톨킨이 그린 벽지 디자인 >



아래부터는 이야기를 읽지 않고 보시면 결말을 미리 알아버리게 되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감질나시더라도 < 판타스틱 7월호 >에 실린 [니글...]을 읽고 나서 마우스로 드래그해주세요.

니글은 삶의 힘겨운 일상들 속에서 애써 그림을 그려나가지만, 그림을 완성하지 못합니다. 그것은 자기 작품의 거대한 세계를 못다 세우고 떠난 톨킨 자신의 모습과 너무나 닮아 있습니다.

니글의 그림은 비바람에 분실되지만, 톨킨은 그의 작품을 누구보다 잘 아는 아들이 그림을 창고에서 주워 모아 마지막 붓터치를 지금 이 시간까지도 해오고 있다는 점이 다행스럽고 고마운 일입니다.

그러나 니글은 그림을 영영 두고 떠난 이후에야 비로소 자신의 그림을 진짜로 완성하게 됩니다. (이 내용이 거의 단편의 절반 뒷부분이나 차지하지요.) 톨킨도 지금 자기 그림을 완성하고 있을까요? 아마 그럴 겁니다.


태그 : , ,

by Tolkino | 2007/06/30 01:05 | ~책 관련 정보 | 트랙백 | 핑백(1) | 덧글(5)

트랙백 주소 : http://tolkien.egloos.com/tb/35783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Tolkien's Books .. at 2007/08/30 19:43

... R.R. 톨킨 지음 / 이미애 옮김 ▶ 300여 페이지 / 4×6판 ▶ 분야 : 영미문학▶ 출간예정일 : 2007년 9월 5일월간 판타스틱 7월호에 소개되었던 &lt; Leaf by Niggle 니글의 이파리 &gt;를 포함, 4편의 단편이 실린 &lt; Perilous Realm 위험천만 왕국 이야기 &gt;가 다음주 중에 출간됩니다! ... more

Commented by 스페이스오딧세이 at 2007/07/01 13:44
헉, 아직 안 읽었는데 '드래그'해버렸어요ㅠ_ㅜ 에잇, 잊혀져라, 잊혀져!...

('트리헤드'봉투 갖고 싶네요~^^;)
Commented by 미라지 at 2007/07/06 06:09
위험한 왕국 이야기도 씨앗에서 나오는건가요?
Commented by Tolkino at 2007/07/09 01:24
미라지 / 네! 그렇습니다. ^^
Commented by dd at 2010/09/29 13:06
그런데 비바람에 분실되는게 아니라
박물관이 불타서 없어진거 아닌가요?
Commented at 2017/03/25 18:29
비공개 덧글입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